인사말씀
안동임씨(安東林氏) 종친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 사태로 해마다 4월 달에 해오던 대종회 총회와 안동시 길안면 천지리 소재 고려 대사성 박 자(樸 字) 분파시조 춘향(春享)도 2년간 하지 못하고 임원 몇 분이 찾아뵙는 것으로 대신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동보(大同譜) 세보(世譜) 보수 관계도 협의하지 못하고 차일피일하게 되어 송구스럽습니다. 부득이 청송파 문중 갈전당 춘향 때 참석하신 여러분과 협의하고 일부 임원들께 연락하여 『인터넷족보』를 구축한 후 족보 책을 발간하기로 했습니다.
안동임씨(安東林氏) 세보(世譜)는 서기 2000년(庚辰譜)에 청송파, 길안파, 청운파 3개 파보를 발간한지 20년이 흘렀고, 이 세보 시작은 1993년부터 이니 28년이 됩니다. 따라서 28세 되는 후손들이 구보에 나타나지 않는 세월이 되었습니다. 또한 개성파 세보는 1988년에 발간하였으니 33년이 됩니다. 따로 해오던 세보를 이번에는 통합하여 『대동보』를 발간하고자 합니다.
인터넷족보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구축 편집하기 때문에 과거보다 쉽게 발간할 수 있습니다. 안동임씨 홈페이지에 세보 보수 수단 제출 안내문을 잘 보시고 변동사항을 작성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안동임씨 시조는 신라 박혁거세 시조 왕 38년(기원전 20년) 2월 마한(馬韓)과 수교한 공로가 있는 금동군(錦東君) 호공(瓠公) 임동방(林彤芳)입니다.
삼국사기 신라본기 시조혁거세거서간(始祖赫居世居西干) 기록에는 중신(重臣)이라 하였으며, 우리세보는 명위보(明衛譜)에 나타난 신라 개국공신 중 국자대의(國子大宜)공이 우리의 시조입니다.
2000년 세월의 기록을 가진 세보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이번에도 잘 보수하여 후손들에 물려주는 것이 우리의 책무입니다. 이번 세보 보수에 빠지는 일이 없도록 종친들께 알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종친님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세보발간을 계기로 안동임씨대종회가 더욱 화합하고 종중이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랍니다. 안동임씨 종친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2021. 7.
안동임씨 대종회장(安東林氏 大宗會長) 75세손(世孫) 해식(海植) 배(拜)